728x90

시내버스 운행실태 점검 메뉴얼

▣ 친 절 도
A1 (복장상태)
준 수: 정규근무복 입고 넥타이를 착용하였으며 세탁상태가 깨끗하다
불 량: 정규근무복 입었으나 넥타이가 느슨해졌다
매우불량: 상·하의 중 사복을 착용하거나 넥타이를 착용하지 않았다
(단, 무채색 계통의 검정 및 곤색 등의 점퍼, 바지는 허용)
- 평가방법 : 점검요원 승차시 관찰로 평가
A2 (승차시 승객에 대한 배려여부)
준 수: 마지막 승객 카드 체크하고 자리를 잡거나, 손잡이를 잡았을 경우 출발
불 량: 마지막 승객 교통카드 태그와 관계없이 승차 하자마자 곧바로 출발 (혼잡한 경우 문 닫으면서 출발)
매우불량: 마지막 승객 올라타는 도중에 문 닫음 (문 닫을때 “삐” 소리날 경우)
- 평가방법 : 불량 및 매우불량 위반회수
A3 (승객이동 및 하차시 배려)
준 수: 승객 완전 하차후 문을 닫고 잠시정차한 뒤 사이드 미러로 확인후 출발
불 량: 승객 하차 도중 또는 출발하면서 문을 닫음
매우불량: 승객 내리는 도중에 서서히 진행함 (문 닫을때 “삐” 소리날 경우)
- 평가방법 : A2와 동일
A4 (흡연, 핸드폰 사용)
․ 흡연시 이유불문 적발 (단, 밖에서 담배를 피울 경우 제외)
․ 핸드폰 통화는 받자마자 운전중이라 하고 통화를 끝내는 경우 미적발
․ 사적인 대화를 한두 마디 나눈후 운전중이라 하고 통화를 끝내는 경우에도 적발
․ 운행과 관련된 통화일 경우 미적발
․ 핸즈프리 사용시 미적발 (단 사적 대화일 경우 적발)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A5 (승객 질문에 대한 응대태도)
무응답하거나 퉁명스런 답변을 할 때 적발
반말을 사용하거나 짜증스런 투로 답변할 때 적발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 또는 점검요원 승객가장 질문 평가

안전운행
B1 (급출발, 급제동, 급차로 변경, 개문발차)
준 수: 점검항목 위반없이 승객이 편안한 상태로 운행시
불 량: 점검항목 위반 건수가 2건이하 위반시
매우불량: 점검항목 위반 건수가 3건 이상 위반시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 횟수에 따라 평가
B2 (교통법규 위반)
보행자 초록 신호시 및 적색 신호시 출발할 경우 적발
황색 신호 출발 때도 적발 (단, 진행중 황색신호등일 경우 미적발)
비보호 우회전 구간은 미 적발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B3 (정류소 안전 정차정도)
차량 바퀴가 차도경계선 또는 주정차 위반선을 벗어나(보도 경계석으로부터 50cm) 정차할 경우 적발
노란선이 없을 경우 성인 보폭으로 보도에서 곧바로 승차할 수 없을 경우 적발
정류소 정차구역을 벗어나 정차할 경우 적발
정류소 정차시 승객이 도로에 내려와 있거나 장애물이 있어(불법 주정차 차량) 근접 정차가 어려울 경우 미적발
- 평가방법 : 차내에서 정류소마다 점검하여 위반회수 기록

운행실태
C1 (정류소 무정차 통과)
․ 정류소 구역내에서 차를 두드리거나 뛰어가면서 적극적으로 타려는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척 통과할 경우 적발
․ 앞차 때문에 정류소 뒤에 정차하여 손님을 승․하차 시켰어도 지정된 정류소 구역까지 서서히 진행한 후 타고자 하는 손님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적발
․ 앞차 때문에 정류소 구역을 벗어나 최초로 정차했던 그 자리에서 곧바로 차선을 변경하여 출발한 경우 무정차로 간주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C2 (버스노선 안내표시 적절성)
․ 노선 안내표시의 훼손 여부 및 청결상태 점검
․ 안내도 표시내용에 화살표 방향이나 정류소 위치에 오류사항이 있을 경우
․ 야간점등용 노선번호에 점등이 안되었을 경우
- 평가방법 : 적발사항 발생시
C3 (노선 자동안내방송 불방시 운전자 조치여부)
․ 안내방송 틀지 않았을 경우 적발
․ 명확하게 알아듣지 못할 경우
․ 안내방송이 정류소 진입 직전이나 지나친 경우 적발
․ 환승정보, 혼잡시 뒷문승차, 노선조정 안내, 노약자 좌석양보, 요금지불 안내 등 상황이 발생하였음에도 아무런 조치가 없을 경우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C4 (라디오 방송)
․ 과다하게 크게 틀었을 경우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C5 (저상버스 휠체어리프트 조작 능숙도)
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탑승을 할 경우 운전자가 리프트를 능숙하게 작동하는지의 여부를 평가하여 “중”이하 등급일 경우 적발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능숙도를 원활하지 못할 경우 적발

차량 내외부 상태
D1 (청결여부 및 청소도구 관리상태)
준 수 : 차내 청소상태가 깨끗하며 관리 적절한 상태
불 량 : 정리상태가 지저분하거나 청소도구가 노출되어 있는 상태
매우불량 : 청소상태가 불량하고 정리정돈이 안된 상태
D2 (광고물 부착물 관리상태)
준 수: 시기적절한 광고물이 완벽하게 부착되어 있을 경우
불 량: 철 지난 광고물이 부착되어 있거나 색이 바랜 경우
매우불량: 광고물 일부가 떨어져 말려 있거나, 교통불편엽서, 운전요원 안내카드 등 비치되어야 내용물이 없을 경우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D3 (냉난방 가동실태)
준 수: 운전자가 적정온도 유지를 위해 에어컨(난방기) 바람세기를 조절할 경우
불 량: 승객의 요구에 수동적으로 반응할 경우
매우불량: 에어컨(난방기) 가동중에 창문이 열려 있어도 안내방송 등 사후조치 없는 경우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해당사항 평가
D4 (차량 외부 세차실태)
준 수: 육안으로 앞 뒷면이 전체적으로 깨끗한 상태
불 량: 육안으로 관찰시 앞부분은 깨끗하나 타이어 주변 및 뒷부분이 뿌연 상태
매우불량: 육안으로 관찰시 검은 먼지가 낀 경우(눈·비올 경우 먼지와 흙탕물 구분하여 평가)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D5 (차내 시설물 훼손)
대상 : 의자, 시트, 유리창, 차벽, 조명등, 벨 등
조명등이 지저분하거나 깜박거릴 경우 적발
조명등 커버 안쪽 청소상태가 불량인 경우 적발
차량 노후화에 따른 시트 헤진 부분이나 페이트칠 벗겨짐은 미적발
차내에 비치되어야 할 비상용 망치 등이 비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적발
- 평가방법 : 점검 진행중 적발사항 발생시

728x90

+ Recent posts